본문 바로가기

movie & drama

[스크랩] 노인과 바다 (1990, 안소니 퀸)

 

 

 노인과 바다 (The Old Man And The Sea)

 

기본정보 드라마 | 영국 | TV영화 | 93
 
감독 주드 테일러
 
출연 안소니 퀸... 더보기
 

원작: 어네스트 헤밍웨이

이해와 감상하는 법 

1952년에 발표된 이 작품은 헤밍웨이에게 노벨 문학상을 안겨 주었다. 얼핏보면 아무런 재미도 없는 황량하고 피폐한 한 노년의 세계를 그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작품이 지닌 상징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사흘 간이나 사투를 벌이는 고래와 상어는 인생에서 부딪치는 어려움으로 볼 수 있다. 또 노인이 싸움을 벌이는 무대인 바다는 삶의 현실을 상징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이 작품에는 작자의 철학이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노인은 상어로 상징되는 현실의 고통과 싸우다가 패배한다. 그러나 희망을 끝까지 버리지 않고 돌아와 사자를 좇는 꿈을 꾼다. 결국 헤밍웨이는 노인을 통해 어떠한 일에도 믿음과 용기를 가지고 맞서 싸우는 데에 인간의 존엄성이 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또한 헤밍웨이의 이러한 철학은 서구인이 자연을 대하는 태도를 알 수 있게 한다. 삶의 터전인 바다에서 노인은 굽힐 줄 모르는 의지를 보여 준다. 그가 배 위에서 수없이 혼자말로 이야기하는 것은 자신의 신념을 잃지 않으려는 필사적인 노력이며, 상어와 끝까지 싸우는 것은 저항의 한 표현이다. 결국 상어에게 고기를 빼앗겼음에도 불구하고 돌아와 사자 꿈을 꾸는 노인의 모습에서 종교와 같은 믿음, 희망을 잃지 않으려는 의지를 발견할 수 있다.(출처 : 한계전 외 4인 공저 '문학 교과서')

 이해와 감상2

 이 작품에서 그려지고 있는 이야기는 인생에 대한 헤밍웨이적인 해석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작가의 삶에 대한 체관(諦觀)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오랫동안 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했던 노인이 먼 바다로 나아가 엄청나게 큰 고리를 잡아올리게 되지만, 그 고기를 매달고 오는 도중에 상어떼를 만나 모두 뜯기고, 결국 고기의 뼈만 달고 오게 된다. 노인의 꿈 속에 등장하는 라이온은 힘을 상징하지만, 생은 덧없고 삶의 고통은 언제나 되풀이될 뿐이라는 평범한 진리가 이 작품에 담겨 있다. (출처 : 권영민 저 지학문학교과서)

 이해와 감상3

 이 소설은 1952 년에 발표되었으며, 노벨문학상 수상작이다. 이 소설에는 헤밍웨이 나름대로의 실존 철학이 담겨져 있다. 노인은 상어로 상징되는 현실의 고통과 싸우다가 결국 패배한다. 그러나 희망을 끝내 버리지 않고 돌아와서 사자를 쫓는 꿈을 꾼다. 결국 헤밍웨이는 노인을 통해, 어떠한 일에도 믿음과 용기를 가지고 고난과 맞서 싸우는 데서 인간의 존엄성이 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다. 특히 헤밍웨이의 이러한 철학은 서구인의 자연에 대한 태도를 잘 알게 해준다. 이 소설에서 바다는 운명을 상징하는 동시에 인간의 삶의 터전을 뜻한다. 즉 노인은 이러한 바다에서 굽힐 줄 모르는 인간의 의지를 집약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인물이다. 그가 배 위에서 수없이 혼자말로 이야기하는 것은 자신의 신념을 잃지 않으려는 필사적인 노력이며, 상어와 끝까지 싸우는 것은 현실의 고난에 맞서 싸우는 저항의 한 표현이다. 결국 상어에게 고기를 빼앗겼음에도 불구하고 돌아와서 사자 꿈을 꾸는 노인의 모습에서 종교와 같은 믿음, 희망을 잃지 않으려는 의지를 발견하게 된다.(출처 : 김태준 외 3인저 민문고 문학교과서)

 이해와 감상4

 이 작품은 표면적으로는 아무런 색채감도 없는 황량하고 피로한 노년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거대한 물고기의 흰 뼈가 표상하는 생생한 젊음의 아름다움은 노년기의 어두운 그림자와 선명한 대조를 이룬다. 이것은 인생을 바라보는 작가의 독특한 시선을 인식할 때 그 의미가 분명해진다. 이 작품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인간이 가져야만 할 불퇴전의 투지와  강인한 의지를 보여 주는 작품이다. 작가는 주인공 산티에고 노인의 모습을 통해서 1차 세계 대전 이후의 황폐하고 불모지적인 상황에서 올바른 삶의 방식이 무엇인가를 묻는다. 산티에고 노인의 삶이 아무리 비극적이고 환멸뿐이라 해도 인간은 불패자가 되어야 하며  세상은 싸울 만한 가치가 있는 곳임을 바다와의 싸움을 통해서 보여 준다.  이 작품은 산티에고 노인이 고독한 투쟁 속에서 느끼는 감정과 심리의 변화를 그의 독백을 통해서 서정적으로 그려 내고 있다. (출처 : 구인환·김흥규 공저 한샘 문학교과서)

 이해와 감상5

 이 소설은 1952년에 발표된 중편 소설로서 쿠바의 어느 어촌을 배경으로 한 전지적 작가시점의 작품이다.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함께 인간의 위대한 삶의 의지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분량으로 보아서 중편 소설에 해당하지만, 짧고 경쾌한 문장이 돋보인 작품으로 산문시의 성격을 지녔다. 소년과 노인과의 대화를 제외하고는 거의 노인의 독백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연 속에 속해 있는 인간의 위대한 신념과 고독한 투쟁을 그리고 있다. 보이지 않는 고기와의 대결 속에서 죽느냐 죽이느냐만 원초적 생존 경쟁과도 같은 이 자세는 인간 의지에 대한 찬사로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노인은 악운을 만나 "인간은 지지 않는다."고 버티지만 노력은 수포로 돌아간다. 그러나 기뻐하지도 않을 뿐더러 슬퍼하지도 않는다. 담담하게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출처 : 윤병로 외 3인저 노벨문학교과서)

 이해와 감상6

 1952년에 발표된 이 작품은 84일 동안 한 마리의 고기도 낚지 못한 노인이 사투 끝에 대어를 잡았으나, 상어 떼에게 살점은 다 뜯기고 앙상한 뼈만 가지고 돌아온다는 단순한 줄거리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헤밍웨이의 소설 작법, 인생론, 문학론, 이상 등이 한 곳에 총집합 되어 있다. 이러한 작자의 문학적 저력이 인정되어 1954년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게 된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 한 인간이 자연에 도전할 수 있는 무한한 힘과, 자연에 대한 인간의 애정, 인간과 인간 사이의 따뜻한 우애 등이 잘 조화되어 있음을 보게 된다.

 이해와 감상7

  1952년에 발표된 이 작품은 얼핏(언뜻) 아무런 재미도 없는 황량하고 피폐한 노년의 세계를 그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작품이 지닌 상징성을 음미하면서 읽을 경우 많은 각성을 줄 수 있는 내용이다. 우선 사흘 간이나 노인과 사투를 벌이는 상어는 인생에서 부닥치는 여러 일들로 볼 수 있다. 또 노인이 어부 생활을 하는 무대인 바다는 인간의 삶이 이루어지는 현실을 상징할 수 있다. 그 바다는 노인에게 적대의 대상만은 아니다. 상어까지도 적은 아니다. 바다는 노인이 용기를 가지고 싸울 때 보상을 주는 어머니 같은 존재이며 상어도 어쩔 수 없이 노인과 싸울 뿐 둘 사이에 근본적으로 적대할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이에 대해서 상어는 자연의 섭리를 무시하고 남의 권리를 침해하는 강탈자의 이미지를 지닌다. 결국 노인은 상어에게 다 뜯기고 앙상한 뼈만 가지고 귀가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의미 없는 것은 아니다.

 노인은 어부로서 자기의 최선을 다했고 비록 뼈뿐이지만 거대한 잔해를 가지고 귀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은 인간이 비극적이고 환멸만을 남기는 싸움에서일지라도 불퇴전의 투지와 의지를 가지고 싸운다는 인간 의지를 엿볼 수 있게 해 준다. 여기서 바다의 의미는 바로 인간의 삶의 터전이고 인간의 불퇴전의 의지를 보여 주는 자연 바로 그것이다.

 

노인과바다 공식 홈페이지http://www.oldmansea.com/

 



2부

3부

 

 

 

 

 

 
Der alte Mann und das Meer(노인과 바다) - Nicole Flieg

 

사진을 등록해주세요

출처 : 영화보기카페
글쓴이 : 매바우 원글보기
메모 :